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이지성 에이트책을 읽으며 정리한 내용과 나의 행동의 방향 (1)

by 마마리뷰어미진 2020. 1. 14.
반응형

 

 

 

 

인공지능이 내곁에 가까이 다가왔다고 나는 믿지않았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며 보니 나는 이미 흔히 사용하고 있는 많은 디지털기계들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이 책의 주제는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법 이며,

 

구성은

인공지능산업(4차산업혁명)의 현재와

이를 이끌어가는 다른나라와 기업들의 모습에 대해 앞페이지에 나오며,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나를 만드는법에 대해 뒷페이지에 나온다.

 

 

세계를 이끌어가는 많은 인재들은 이미 인공지능에 대해 많은 준비와 연구를 하고 있다.

 

인공지능 그거 나같은 일반인과는 별로 상관없는거 아니야??

어디 유망한 기업연구소에서나 사용하겠지라고 했지만,

 

이미 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도 작은 AI이며,

또, 집앞 커피숍이나 맥도날드만 가봐도 많은 사람이 기계에 밀려나 일자리를 잃고 있다는 사실을 알수있다.

 

https://coupa.ng/bvqSxV

 

에이트: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COUPANG

www.coupang.com

 

 


 

공감 능력과 창조적 사고능력을 갖추지 못한 사람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에 저자는 2017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유기윤 교수팀에서 발표한 보고서의 내용을 소개했다.

“2090년의 한국 사회는 인공지능 로봇이 대부분의 직업을 대체한 결과 한국인의 99.997%가 ‘프레카리아트’(Precariat)가 된다.”

* 프레카리아트(이탈리아어 프레카리오와 ‘노동 계급’을 뜻하는 독일어 프롤레타리아트의 합성어로, 이 용어를 널리 알린 영국 런던대학교 가이 스탠딩 교수에 따르면 다음의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꿈과 열정이 없다.

2. 내가 하는 일의 가치를 깨닫지 못한다.

3. 먹고 사는 문제로 평생 고통 받는다.

출처 : 에듀인뉴스(EduinNews)(http://www.eduinnews.co.kr)

 

 

https://blog.naver.com/tksdnffla09/221700707033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경우 외국보다 더 많은 사람이 로봇에게 근로의 기회를 박탈당할것이라고 한다.

 

이지성 작가는 길어도 10년안에 인공지능의 본격적 시대가 도래한다고 하는데,

 

그것을 바라보며 우리는 어떤 마음을갖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그리고 이런 사실과는 다르게 흘러가는 우리나라 교육을 바라보며,

부모인 나는 "어떤방향으로 자녀를 교육하는것이 옳은 것일까?"


에이트144p

 

① 디지털을 차단하라. 

 

우리는 스마트폰에 너무나 많은 시간을 빼앗기고 있고, 심지어 자녀와 놀아주는것이 힘들어 스마트폰을 쥐어주기도 한다. 이런 상황속에서 기계가 갖지 못한 인간만의 장점인 생각하는힘, 내면의예술성, 창조적상상력 등을 기르기위해서는

아이에게 사람과의대화, 공감, 조화, 관계맺기, 내면과의대화 등을 통해 철학적으로 생각하게하는 힘을 길러주어야 한다.

 

실리콘밸리의 유명한 IT창업자들의 집에서는 컴퓨터, TV,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자녀가 중학교 들어가기 이전에는 이런 전자기기들을 잘 주지 않으며 이들은 아날로그 식의 삶을 즐긴다고 한다.

 

우리는 소비가 아닌 창조자의 입장으로 IT기계들을 바라봐야 한다.

자발적으로 IT기계를차단하고,

독서와 사색 예술 자연 타인과의 교류르 통해 인간성과 창조성을 길러야 한다고 작가는 말한다.

이런 아날로그적 삶을 사는 사람들은 요즘에도 많이 없지만 미래에 갈수록 더 찾아보기 힘들것이다.

 

그리고

중1~고1 사이에 IT기계를 주지만 IT개념, IT기계의작동원리를 깨우치게하고 IT문화를 통찰하는 교육을 시킨다고 한다.

그러니까 우리와 기계를 주는 시각자체가 다른것같다.

이 것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도구의 본질을 꿰뚫고 그것의 쓰임에 대해 정확히 알고 사용하는것이다.

한마디로 내가 그 기계에 중독되지 않고 내가 그것을 이용해 뭔가를 창조하는데 쓰는것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 IT에 혁신을 일으키거나 새로운 IT문화를 창조하는 기초적 능력을 기르게 한다고 한다. (151p)

 

1. 철학적 수학적 관점으로 IT기기를 본다. (도구적관점으로 보지 않는다.)

2. 컴퓨터,스마트폰을 분해하여 IT기기작동원리를 탐구하고 이해한다.

IT기기에 기술적 ,과학적으로 접근한다.

3. SNS에 흔적을 남기는것이 자신들의 미래와 타인의 관계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깊이 사색하고 발표하고 토론한다. (통찰력, 새로운 IT문화를 창조하는 힘)

 

 

<실리콘밸리의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1. 인공지능 IT기기를 차단하는 능력을 가진 나를 만든다.

2. 새로운 인공지능 기기를 창조할 수 있는 나를 만든다.

 

 

실리콘밸리의 인공지능시대를 준비하는 가정,학교에서는 IT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종이수첩을 사용하고,

무선신호없는 회의실 , 원격근무금지, 옛날 활판으로된 인쇄소 등을 이용한다고 한다.

 

왜???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그곳에서는 그 기술들을 활용하지 않고,

아날로그적인 방식을 택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이 바로 기계에 주도당하지 않고 인간만이 가진 감성을 키워 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일까?

 

 

실리콘밸리의 교육 IT기계없이 인터넷사용법도 잘 모르는 학생들. 컴퓨터가 발명되기 이전의 교실형태.
분필칠판.종이책.종이노트.백과사전전집.나무인형.찰흙.바느질도구

 

 


<에이트① 준비방안>

 

나의 자녀를 생각하는 아이로 이끈다.

 

* 창조적인 활동 (독서,사색,토론,아날로그적인 방식)

* 인간성과 공감능력 (배려, 나눔의활동, 주는것이 기쁨이고 나를 채워준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경험을 만들어준다.)

* IT기기를 창조적 입장으로 지배하도록 (단순한 도구가 아닌 인류를 편하게 만들어줄 창조적인 새로운 기기로 아이가 IT기기를 창조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나의 아이디어 : 주변지인 자녀들과 모임을 만들어 함께 활동하면 어떨까 ? (박물관,독서,토론,자연탐구)

 

새로운문화

 

* 하루중 두세시간만이라도 스마트폰을 끄고 독서->사색,성찰

* 1주일 1번만이라도 사람들과 진심으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시간

* 미술관,음악관,박물관,자연 (우리만의 아날로그문화를 만든다.)

내면의 인간을 발견하고 경험하고 나누는 기쁨에 취하라. 당신이 진정 인간다워질때 당신을 대체하는 기계란 존재할수없다.

 

ⓘ나의 아이디어 : 가까운 미래에 아날로그적 소품이나 인테리어로 인기를 끄는 곳이 더욱 많아질것같다.

사람들이 군중속의 고독을 느끼며 자신과 조금만 달라도 만나길 꺼려 하는 이 시대에 같은 관심사가 있는 좋아하는 사람들과 소규모라도 그룹을 이루며 인간성을 만들수 있는 그런 공간도 필요할 것같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리 SNS가 발달하고 연락할수 있는 환경이 좋아졌다고 하더라도..

직접 얼굴을 보고 나누는 몇마디의 대화가 훨씬 따뜻하며 인간적일것이다.


 

아직 여덟가지 방법중에 2가지밖에 읽지 않은 지금으로서는 그래서 아이들과 어른들이 기계에서 멀어져서 인간의 감수성과 창조력을 기르는 질문들로 삶을 채운뒤에 IT기계의 새로운 창조를 할수 있는 단계까지 가도록 하면 인공지능 시대의 리더가 될수있는것일까? 그것이 궁금해진다. 책을 더 읽어보며 답을 찾아보자.

현실적으로 나는 아이게 어떤 교육을 할것인가

내 아이를 보내기로 했던 사립학교에 큰 등록비를 들여가며 아이를 보내는것이 맞을지 아니면 시골에 자연탐구 위주의 수업을 하는 학교를 더 알아봐야할지.. 당장 내앞에 당면한 아이교육의 문제에대해서도 생각을 많이 해보아야겠다.
그러면 나는 지금 무엇을 준비해야하지?

 

 

기술적으로는 인간이 인공지능을 따라갈수가 없다.

인공지능 의사는 가질 수 없는 인간만의 능력.

창조적 상상력과 공감능력. 이 두가지를 키워줘야 한다.

환자,동료의사와 깊이 대화하는 능력 기존의학지식의 기술에 혁신을 일으키는 능력

기존에 전혀 존재하지않던 새로운 의학지식과 기술을 만들어내는 의사를 길러내야한다.

하버드 스탠포드등 세계 유명대학에서는 강의를 폐지하고 있다.

(이지성유튜브 발췌)

 

 

https://coupa.ng/brudDY
https://coupa.ng/brudPQ
https://coupa.ng/brudTU
https://coupa.ng/brud4W
https://coupa.ng/brudXE

 

이지성 에이트+생각하는 인문학+리딩으로 리드하라 3권세트 (미니 다이어리+볼펜 증정)

COUPANG

www.coupang.com

 

내 아이를 위한 칼 비테 교육법:이지성이 들려주는 칼 비테의 인문학 자녀교육법

COUPANG

www.coupang.com

 

생각하는 인문학 : 5000년 역사를 만든 동서양 천재들의 사색공부법

COUPANG

www.coupang.com

 

리딩으로 리드하라: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COUPANG

www.coupang.com

 

 

에이트: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