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이지성 에이트책을 읽으며 정리한 내용과 나의 행동의 방향 (3)

by 마마리뷰어미진 2020. 1. 17.
반응형

 

 

에이트③ Knowing을 버려라. Being,Doing하라.

 

*Being 자기인식을 통해 조직,구성원과 고객에게 질문을 던지고 영향을 끼치는 가치와 신념을 만드는것

 

*Doing 기존기술에 혁신을 일으키거나 새로운 사업을 창조하는것

 

*지식-> 창조적상상력, 공감능력

 

하버드나 스탠포드 대학교등은 현재 강의는 사라지고 토론위주의 수업을 한다. (대화위주의 논쟁이없는 토론)

주입식강의는 5%밖에 기억하지 못하지만 학생간에 서로 소통,협력하는 수업은 내용의 90%를 기억한다.

 

185p 인간의사에게만 있는 공감능력은 새로운 의료지식과 기술의 창조나

                                   기존 의료지식과 기술의 혁신을 유발한다.


*플립러닝이란?

 

현재 대부분 교실에서 교사는 그저 내용 전달자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플립러닝에서 교사는 내용 전달자가 아니라 학생들 서로가 함께 답을 만들어 가도록 돕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플립러닝』에서는 다른 과목과 다르게 특히 영어교육 현장에서 플립러닝을 시행할 때 교사들이 신경 써야 할 부분과 진행 방식 등을 플립러닝의 원리와 함께 상세히 제시한다. (https://search.daum.net/search?w=bookpage&bookId=924179&tab=introduction&DA=LB2&q=%ED%94%8C%EB%A6%BD%EB%9F%AC%EB%8B%9D)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은 ‘거꾸로 학습’, ‘거꾸로 교실’, ‘역전 학습’, ‘반전 학습’, ‘역진행 수업 방식’ 등으로 번역된다. 강의실에서 강의를 받고, 집에서 과제를 하는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 달리 수업에 앞서 교수가 제공한 자료(온 · 오프라인 영상, 논문 자료 등)를 사전에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토론, 과제 풀이 등을 하는 형태의 수업 방식을 의미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플립 러닝의 개념 (온라인 대학 교육, 2015. 11. 1., 이정기)

 

플립러닝네트워크위원회(FLN’s board)에 의하면, 플립 러닝은 다양한 학습 방식을 허용하고, 유연한 학습 공간을 창조한다는 의미의 ‘융통성 있는 환경(flexible environment)’, 학습자 중심으로 변하는 ‘학습 문화(learning culture)’, 학습자 주도의 학습 문화나 교수자의 정교한 수업 설계에 의한 의도성을 가진다는 ‘의도적 학습 내용(intentional contents)’, 교수자가 교육학적 지식뿐 아니라 테크놀로지에 대한 전문적 소양도 갖추어야 함을 의미하는 ‘전문적인 교육자(professional educator)’ 등의 특성을 가진다(박기범, 2014).

아울러 리베로(Rivero, 2013)는 플립 러닝의 강점을 여섯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① 플립 러닝 과정에서 학습자는 사전 학습을 하게 되고, 이 과정은 본 수업에서의 ‘자신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② 본 수업은 학습자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지루하지 않은 강의, 즉 ‘흥미로운 강의’가 가능해진다. ③ 교수자는 기본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고차원적 사고를 촉진하는 질문으로 학습을 촉진하게 되므로 ‘본질적 학습’이 가능해진다. ④ 플립 러닝은 실험, 탐구,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해 ‘역동적인 학습’을 가능케 한다. ⑤ 또한 플립 러닝은 다양한 연습 과정의 반복으로 완벽한 학습이 가능해지며, ⑥ 결과적으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통적 수업의 장점은 기본 지식의 전달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플립 러닝의 장점은 심화학습이 가능하고, 학생 사이의 실력과 편차가 감소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전통적 수업의 단점은 심화 학습의 진행이 어렵다는 것이고, 플립 러닝의 단점은 교수와 학생의 수업 준비 비중이 크다는 것에 있다(윤진호, 2013.11.24).

다시 말해 플립 러닝은 오프라인 학습이 온라인 학습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에게 조금 더 지적 자극을 주는 수업으로 변모할 수 있다.

 


인간.사회적공감 -> 창조적공감으로 발전,승화하는 목표

 

빌게이츠는 레오나르도다빈치

스티브잡스는 아인슈타인을 롤모델로삼아 

118p

천재들의 10가지 생각공부법 (생각하는인문학에 더 자세히나온다고함)

닮고 싶은 천재를 찾아 사진을걸어놓고 매일그와 대화하고 그가 좋아하던 책을읽고 천재처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천재의 창조적공감능력과 창조적 상상력의 원천을 당신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레오나르도다빈치     아인슈타인

자기암시 이미지로생각
원전읽기 고전음악사랑
원전필사 도서관에서 사색
홀로사색 작가처럼생각
잠들기전사색 자기머리로생각
지식-사색-적용노트 생각을글로표현
도서관을 사랑하라 생각을 실천
인문고전저자의 생각을 극복하라. 토론하라
인문학서재 청강을 완성하라
작가와 함께하라. 겸손하라

 

 

<에이트③ 준비방안>

 

사색하고 자신의 의견을 글로 정리하고 말하는 능력

생각의 깊이, 인문학적이해(공감) -> 인류에 최적화 (상상,창조,혁신)

 

 

인류에 대한 이해

인간적감성

공감능력

사색 , 상상

생각의정리 (글과말로표현)

기술에대한 이해

창조

혁신

 

 

 

자연에서놀기

마음껏 상상하고 표현하는 놀이

인간에관심 - 관계맺기

봉사

활발,의욕이 있는 아이(칭찬,환경제공)

책을 접하고 탐구 (집중 몰두하는 경험)

글쓰기

말하기

기술에 대한가르침

성취,집중,몰입의 경험 환경

소비자보다 생산자의 마인드 (창조자)

질문

그러면 강의를 없앤 대학들은 무엇으로 학생을 선발하나?

 


미네르바스쿨의 입학 전형은?

 

미네르바스쿨

전세계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실질적 캠퍼스 생활을 할수 없다.

자체시험 및 에세이 작성 위주
자체시험은 주로 정답이 없는 질문으로 구성.

창의성 빨대가 쓰일수있는 방식 모두 나열 7분
수학 16개의 문제 풀기 7분
이해 짧은지문 6개의 문제풀이
논리 IQ테스트같은 도형문제 30분 
특정주제 글쓰기 7분
자신의성형에 대해 표현하는 4가지 질문

 

 

유튜브 김미경TV에서 캡쳐했습니다.

https://coupa.ng/brudDY

 

에이트: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는 나를 만드는 법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